권력을 소유
5. 정치사상
1) 전부 양도설
2) 군주 주권론
3) 절대 군주제
6. 저항권
1) 저항권을 인정하지 않음
2) 생명에 대한 직접적인 위험인 경우만 예외적으로 인정
< 로크 >
1. 인간관
1) 백지설
2. 자연상태
1) 잠재적 투쟁상태
2) 인간은 오류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음
3) 공통의 법률과 공
주권과 인권의 충돌문제에 대하여 제시된 원칙으로 볼 수 있다. 내정 불간섭의 원칙이란 한 국가의 국내 정치 ·사회 ·경제 체제에 대하여 타국이 간섭을 하여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대의 국제사회의 질서는 주권국가를 전제로 하고 있으며, 주권국가는 타국으로부터 독립적이어야 하고 평등
Ⅰ. 개요
로크(J. Locke)는 정치사상과 철학의 영역에서 매우 뚜렷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는 흔히 자유주의 정치사상의 비조로 일컬어지며 철학에서는 데카르트(Descartes)와 함께 근대 인식론의 기초를 놓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실제로 로크의 사상에 대한 평가는 다양하며 전체적으로 보아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고 천명한 것도 그 때문이다. 고전적인 주권이론은 하나의 역사적인 의미 밖에는 갖지 못한다. 보댕과 홉스의 군주주권론이 크라베의 법주권론과 옐리네크의 국가주권론을 거쳐 루소와 로크의 국민주권론으로 발전하는 동안 주권의 문제는 헌
권력과 이성으로 지배하는 집단’이라고 정의함으로써 근대 민족국가의 특징인 주권 개념을 반영시켰다.
헤겔은 국가를 ‘최고의 윤리적 이념의 현실체’로, 엥겔스는 ‘국가는 계급투쟁의 결과로 발생하였으며 계급관계를 유지하고 경제적 유력계급이 정치적 지배계급이 되어 피압박계급을 착취
리포트는 이러한 사회계약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 내용과 현대적 영향을 알기 위해 작성한 것이다. 이제부터 사회계약론의 대표주자라 할 수 있는 홉스, 로크, 루소의 사회계약론에 대한 세부적 내용을 중심으로 사회계약론이 무엇인지, 그리고 현대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스토아학파의 정치사상(노예계급의 정치사상)
헬레니즘 시대의 정치사상 가운데 가장 특성적인 것은 노예계급의 보편적 자기의식을 반영하는 스토아 정치사상이다. 헬레니즘 시대는 고대 희랍시대보다 노예노동이 전면적으로 확대되어, 노예들은 노동을 통해 자기의식을 확대시켜 나갔다. 노예계
주권론 등장: 국왕이 주권자라는 것은 국왕의 권력이 왕국 내에서는 최고의 권력이며, 왕국내의 다른 제 권력은 국왕의 권력에 복종해야 하는 것(대내적 최고성), 국외의 정치세력, 특히 로마법왕과 신성로마황제와의 관계에서는 거기에 속하지 않는 독립의 권력이라는 것(대외적 독립성)을 의미함. 즉
권력의 목적은 자연권인 개인의 자유와 권리, 재산권 보장에 있다는 이론이다. 17, 18세기의 영국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전개된 이론으로 정치 사회 성립의 역사적·논리적 근거를 평등하고 이성적인 인간의 계약에서 구하려는 정치 사상입니다. 중심 개념은 국가 등 정치적 제도의 성립 자체가 평등한 개
정치의 악폐를 통감한 그는 자유로운 영국에 공감을 가지고 로크와 뉴턴의 영향을 받아 비판정신은 더욱 강고히 되었다. 영국에 머무르는 동안 서사시 《라 앙리아드》(La Henriade, 1728)를 출판하였다. 라 앙리아드는 로마 가톨릭 교회와 개신교간 종교 전쟁의 에피소드와 앙리 4세의 즉위를 노래한 시이